서울시와 서울문화재단은 경제 및 환경적 여건 등으로 문화 활동에 제약을 받는 서울시 거주 저소득층의 문화 참여기회를 대폭 확대하기 위해 '2012년 문화바우처 사업'을 추진한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에게 문화예술 프로그램 관람과 음반, 서적 등의 구입 가능한5만원 한도의 카드를 직접 지급하는 문화바우처 카드사업과 문화카드 사용이 힘든 고령층․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공연 관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획바우처사업으로 진행된다.
신규발급은 문화바우처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 신청하거나 주소와 상관없이 가까운 주민자치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면 카드를 즉시 발급 받을 수 있으며, 기존 문화바우처 카드 발급자는 ARS나 홈페이지 등록, 또는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5만원을 재충전하여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문화바우처 카드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고 도서·연극·뮤지컬 등 각종 관람권을 구입할 수 있다. 영화는 전국 CGV에서 상영되는 작품을 30% 할인받을 수 있으며, 나눔티켓 제도를 활용하면 1회 3매까지 공연과 전시 관람권을 50~80% 할인된 가격에 구입하거나 무료로 지급받을 수 있다.
문화바우처 관련된 정보 문화바우처 홈페이지와 (www.cvoucher.kr)와 서울 문화바우처 커뮤니티(http://cafe.naver.com/shareculture)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 문의) 서울문화재단 문화나눔팀 02)3290-7149